문화유산은 우리 겨레의 삶의 예지와 숨결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보배이자 인류문화의 자산이며, 무형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함께 민족문화의 정수이며 그 기반이다.
국가무형문화재를 보존하여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향상을 도모함과 아울러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게 하려고 국가가 국가무형문화재를 지정하여 명맥을 이어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었다.
이에, 우리 전승자들은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존과 전승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 국민의 국가무형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도록 그 중요성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국가무형문화재를 국민들의 생활 속에 살아 숨 쉬게 하려는 목적으로 본 협회를 창립하게 되었다.
설립목적
겨레의 삶의 예지와 숨결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보배이자 인류문화의 자산인 무형문화유산을 충실히 보존하고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의 전승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게 하며,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이 국민들의 생활 속에서 살아 숨쉬며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는 터전이 되고자 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국가무형문화재는 연극, 음악, 무용, 놀이와 의식, 무예, 공예기술, 음식 등의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을 말하며 그중 문화재청장이 무형문화재 가운데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한다. 무형문화재는 사람이나 단체에 의해 실현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기,예능을 지닌 사람 또는 단체를 보유자와 보유단체로 인정한다.